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내 삶의 운명을 알고싶다면, 음양오행을 봐라
    Life/재미로 보는 사주풀이 2020. 7. 7. 16:35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음양오행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해요. 저는 평소에 사주풀이에 관심이 많은데요. 그래서 과거에 포스팅을 통해 '점신' 모바일 어플을 소개해드리기도 했죠. 그만큼 맹신까지는 아니지만, 심심풀이 식으로 혹은 마음이 지쳤을 때 신년 운을 보거나 월별운세를 보면서 그 달에, 그 해에 마음을 준비하는 어떠한 도구로서 많이 사용을 한답니다.

     

      물론 거기서 안좋은 이야기는 참고만 하고, 대부분 좋은 이야기만 중점적으로 읽으면서 제 자신에게 희망(?)을 심어주곤 하죠. 앞으로는 '재미로 보는 사주풀이'라는 카테고리를 통해 제가 전문적이진 않지만, 몇년간 쌓아온 혹은 알아본 지식들을 바탕으로 '단순히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사주에 대한 가벼운 풀이들을 앞으로 다뤄보도록 할게요.


    내 삶의 운명을 알고싶다면, 음양오행(陰陽五行)을 봐라

     

      과연 우리의 운명이 정해져있을까요? 그건 아무도 모르는 것이겠죠. 과학적으로 설명할 수 없는 우리의 삶을 그 어떠한 것으로 대변할 수 있겠어요. 물론 과학적으로 설명이 될 수 있는 부분일 수도 있구요. 하지만, 적어도 저는 사주를 통해 내 삶이 어떠한 기운과 흐름을 가지고 있는 지에 대해 느낄 수 있다고 생각해요. 그래서 많은 분들이 취미로 명리학을 배우는 게 아닐까요?

     

     

      오늘 다루는 이야기인 '음양오행'에서 '음양'은 음, 양. 말 그대로 음(陰)과 양(陽), 어둠과 빛을 의미해요. 그리고 '오행'은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를 의미한답니다. 일반적으로 우리가 일월화수목금토가 익숙하잖아요. 그런데 사주풀이에서는 목, 화, 토, 금, 수의 순서를 지닌다고 하더라구요.

     

      저도 학문을 배운게 아닌지라 그 순서에 대한 정확한 이유를 설명드릴수는 없지만 오행 자체가 음양의 강약에 따라 나누어진, 본래는 하나였던 우주의 속성을 뜻하거든요? 그래서 아래의 각각의 오행들을 풀이해보면 이 순서에 대한 부분이 이해가 가실 수도 있을 것 같습니다.

     

     

    음양오행 1. 음과 양

     

      우리가 살고있는 이 세상을 살펴보면 뭐든지 두 가지로 나뉘어있는 것들이 있어요. 예를 들어 하늘과 땅 남성과 여성, 해(태양)와 달, 낮과 밤처럼요. 그렇듯 음과 양도 같은 맥락이라고 보시면 될 것 같아요.

     


    음(陰) 

    밤, 땅, 여자, 달, 어둠, 수축, 차가움, 현실, 죽음
    (=안정적, 수동적, 정적임, 소극적, 휴식, 멈춤, 비활동성)

    계절 : 가을, 겨울

      음기(陰氣), 일반적으로 차갑고 무거운 성질의 기운을 말하죠. 실제로 물도 깊어질수록 차갑다고 합니다. 이처럼 음(陰)은 수축하고 하강하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여성을 '음'이라고들 하잖아요. 위의 풀이대로 하자면 음을 상징하는 여성은 남성에 비해 다소 정적인 성향을 지님을 이와같이 풀이하고 있습니다.

      반면에 음기보다 '양기'가 강한 여성도 있겠죠? 흔히 우리가 말하는 적극적인 여성상을 '여장부'라고 하는 것도 그러한 이유랍니다.


    양(陽) 
    낮, 하늘, 남자, 태양, 밝음, 팽창, 뜨거움, 이상
    (=진취적, 능동적, 팽창, 움직임, 적극성, 활동성, 확장)

    계절 : 봄, 여름

      양기(陰氣), 일반적으로 따뜻하고 올라가는 팽창하는 성질의 기운을 말합니다. 이처럼 음(陰)은 수축하고 하강하는 성질을 의미합니다. 일반적으로 비나 구름 바람처럼 늘 움직이는 성질을 '양'과 같다고 한다고 합니다. 끊임없이 움직이는 것을 의미하고 남성의 진취적인 성향을 상징한다고 합니다.

     

    음양오행 2. 오행(五行), 각각의 상징색

     

      봄, 여름, 가을, 겨울 춘하추동 사계절을 상징하는 오행은 앞서 말했듯 '목(木), 화(火), 토(土), 금(金), 수(水)'를 의미합니다. 오행은 음양의 강약에 따라 나뉜 본래 하나였던 우주의 속성을 뜻한다고 하는데요. 흔히 우리가 사주에서 말하는 '화(火)'가 많다. '토(土)'가 많다. 할 때의 오행을 뜻한다고 생각하시면 되고. 그래서 목, 화, 토, 금, 수는 각각 뭘 의미하는건가? 에 대해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정리한 내용입니다.

     

     

    목(木) Wood = 어짐(仁)

    음기가 약해지면서 양기가 강해지기 시작하는 기운

     

    - 상징 : 봄, 시작, 새학기, 성장, 청소년기, 동쪽, 청색, 진취성, 의지, 지향성, 뚫고 나가는 힘, 도전정신이 강하고 끈질긴 사람

    - 키워드 : 성장, 발전


    화(火) Fire = 예절(禮)

    양기가 가장 강한 기운

     

    - 상징 : 여름, 화려함, 청년기, 다혈질, 혈기, 남쪽, 적색, 열정, 도전정신, 친화력, 사교성, 폭발, 에너지, 밝음, 뜨거움

    - 키워드 : 혈기왕성, 전성기

    (* 사주에 화(火)기운이 강하면 사람들과 잘 어울리고 열정적이기 때문에 연예인 사주가 많다.)


    토(土) Earth = 믿음(信)

    음양이 중화된 기운

     

    - 상징 : 환절기, 포용, 중용, 안정감, 중앙, 황색 백색, 중재, 모성애, 감성, 만물을 덮는 기운

    (* 사주에 토(土)가 많을 경우 감성적인 사람이 많다. 사람들 사이를 중재한다는 의미에서 부동산 중개업자도 많으며, 화려한 기운을 덮는 기운도 있기 때문에 토(土) 기운이 너무 강할 경우 외로움, 우울증에 시달릴 수 있다.)

    - 키워드 : 안정감, 밸런스

     

     

    금(金) Metal = 의리(義)

    양기가 약해지고 음기가 강해지기 시작하는 기운

     

    - 상징 : 가을, 수확, 결실, 집중력, 단단함, 응축된 힘, 서쪽, 백색, 처벌, 분별, 차단, 법, 규제, 강한 기운, 맑고 찬 기운, 변혁, 심판, 개혁성

    (* 사주에 금(金) 기운이 강하면 냉정하게 분별하고 처벌하는 기질이 생기기 때문에 맺고 끚는게 확실한 편, 다소 냉정하며 꼼꼼하게 일을 처리하는 경향)

    - 키워드 : 결실, 숙련


    수(水) Water = 지혜(智)

    음기가 가장 강한 기운

     

    - 상징 : 겨울, 바다, 지하수, 북쪽, 흑색, 씨앗, 저장, 죽음, 수렴, 지혜, 역마성

    (* 사주에 수(水) 기운이 강하면 이성 관련 문제가 잦은 경우가 있고, 지혜를 상징하기 때문에 공부를 잘하는 경우가 많다)

    - 키워드 : 서포트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