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요즘은 세상이 조금씩 편리해짐에 따라, 이러한 환경에 맞는 다양한 직업군이 생기고 직업에 대한 경계가 많이 허물어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예전만큼은 아니지만 과거에는 신의 직장이다, 꿈의 직장이다 하는 단어들이 정말 사람들의 관심사 1위였죠.
지금은 평생직장의 개념이 조금 사라졌다하지만, 과거에는 좋은 직장에 들어가는 것이 인생의 큰 목표일 정도였으니까요. 현재는 워라밸, 혹은 욜로족 등의 생활 라이프가 나오면서 과거만큼 연봉이나 회사에 대해 연연하는 사람들이 사라졌지만 예전에는 정말 사람들에게 좋은 직장을 찾는 것, 인정받을 수 있는 기업을 다니는 것. 그리고 내 스스로 자랑스러운 그런 기업을 찾는 사람들이 많았을겁니다.
오늘은 흔히 외국계 기업이라고 하면 복지가 좋다, 문화가 다르다 등의 이야기처럼 정말 외국계 기업은 좋은가? 좋다면 얼마나 좋은가? 등의 우리의 궁금증을 한 번 해소해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해요.
신의 직장이라 불리우는 외국계 IT 기업들에 대해 알아보고자 합니다. 그 첫번째 기업은 우리의 일상생활 깊숙히 함께하고 있는, 바로 구글입니다.
구글의 놀라운 복지
1. '신의 직장' 외국계 IT 기업, 구글의 출/퇴근
구글은 출퇴근 버스가 있는데요. 구글 본사와 샌프란시스코 오피스에서 출퇴근 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혹 출퇴근버스를 이용하지 않고, 자차를 통해 출퇴근을 하는 직원에게는 오일교체와 자동세차를 지원해준다고 하네요.
2. '신의 직장' 외국계 IT 기업, 구글의 식사
구글의 카페테리아와 무관한 사진 - 아침, 점심, 저녁 식사 무료
- 커피, 음료, 스낵바, 다과 등 무료
일반적으로 잘 되어 있는 IT 기업들은 아침부터 저녁식사까지 제공을 하는 것을 많이 보았을텐데요. 구글 또한 아침부터 저녁식사까지 제공됩니다. 여기서 놀라운 점은 모두 무료로 제공된다는 점이죠. 특히 구글의 경우 직원들의 국적이 매우 다양하기에 식사는 취향에 맞게 먹을 수 있는 뷔페식으로 되어있다고 합니다.
누군가가 보았을 때에는 그냥 식당이라고해도 부족함이 없을 것 같네요. 게다가 대부분의 요리를 유기농 재료로 준비한다고 하니, 직원의 건강까지 생각하는 것을 느낄 수 있습니다. 또한 곳곳에 주스와 스낵바가 비치되어 있어 언제나 편안하게 티타임을 즐길 수 있는 환경을 만들어 놓았다고 합니다.
사실 근무하다보면 밥값도 만만치 않다는 걸 많은 분들이 느낄텐데요. 이런 복지는 정말 직원들에게 나이스한 복지가 아닐까 하는 생각이 듭니다. 때문에 돈과 시간까지 아낄 수 있다고하니, 그 만족도 또한 높은 것을 알 수 있습니다.
3. '신의 직장' 외국계 IT 기업, 구글의 유급 출산 휴가
- 남성 7~12주(입양일 경우도 가능)
- 여성 22주
- 사내 무료 영유아 돌봄센터 운영
특히 우리나라에서는 여성분들이 출산에 대한 부담과, 기업에 다니시는 분들은 불안감 혹은 이러한 육아휴직 복지에 예민할 수 밖에 없을텐데요. 구글은 이러한 출산 휴가가 유급으로 잘 갖춰져 있다는 점입니다. 게다가 주식과 보너스 또한 놓치지 않고 받을 수 있다는 점이 더욱 놀라운 것 같습니다.
4. '신의 직장' 외국계 IT 기업, 구글의 휴가
- 직원과 그 가족은 무료 여행보험
- 3달 무급 휴가 언제든 가능(복지혜택 유지)
5. '신의 직장' 외국계 IT 기업, 구글의 의료복지
- 사내 일부 의료서비스 이용 가능
6. '신의 직장' 외국계 IT 기업, 구글의 비품 지원
- IT 관련 비품 24시간 지원
구글에는 TECH SHOP이라고 하여, IT관련 비품을 지원하는 샵이 있다고 합니다. 필요한 경우 모든 지원을 24시간 제공해주고 있다고 하네요.
7. '신의 직장' 외국계 IT 기업, 구글의 서비스
- 미공개, 개발 단계 IT 기술 상품 선사용 기회
- 사내 미용실, 무료 드라이크리닝 서비스
- 반렬동물 동반 출근 허용
8. '신의 직장' 외국계 IT 기업, 구글의 여가시설
- 무료 헬스장과 사우나 시설
- 근무 중 가벼운 운동 적극적 장려
'Life > IT정보,컴퓨터 오류 해결방법 모음' 카테고리의 다른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