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규조토 발매트 사기 전 장단점 확인, 흡수력 떨어졌을 때 높이는 방법(+세척, 버리기, 사포, 방사능, 관리, 청소, 1+1, 수분 흡수 원리, 집들이 선물, 주의사항, 1등 프롬힐링 규조토 발매트 브랜드)
    Life/인테리어,청소 2020. 3. 30. 10:56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규조토 발매트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해요. 다들 규조토 발매트 구매하셨나요? 혹은 이미 사용하고 계신가요? 저는 언제부턴가 이 규조토 발매트가 너무 사보고 싶었어요. 제가 자주 들어가보는 리빙제품을 파는 사이트에서도 자주 보이는 제품이고, 또 어떤 사이트나 카카오 쇼핑 딜 같은 곳에서 굉장히 저렴한 가격으로, 혹은 1+1으로 제 시선을 이끌더라구요.

     

     

      화장실에서 발을 씻고 나오거나 샤워 등을 하고 나올 때 그 물기를 닦는게 여간 귀찮은 일이 아닌데, 이렇게 발을 올리자마자 수분을 확 흡수한다는 게 정말 끌리는 부분 중 하나였어요. 여러분은 규조토 발매트에 대해 정확히 알고 계시나요? 도대체 어떤 원리로 이렇게 발에 있는 수분을 흡수하는 걸까요?

     

     

    규조토 발매트가 궁금하다 1. 수분흡수 원리

      매트에 발만 대어도 물을 쑥~ 흡수해가는 규조토 발매트. 규조토가 뭘까요? 규조토는 바로 자연소재인 규조토 암석입니다. 주로 백색이나 회백색을 띄고있는 이 암석은 퇴적암으로, 다공질의 흙이라고 해요. 바다나 호수 속에 살던 규조라는 단세포 생물이 죽고 쌓여서 된 것이라고 해요. 입자가 너무나 곱다보니 손을 대서 만져보면 바로 가루가 묻어나올 정도라고 해요. 게다가 우리가 제품을 구매해보면 약간의 구멍들이 보이는데, 이렇게 작은 구멍들 덕분에 불순물 또한 쉽게 걸러주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이러한 크고작은 원리들을 이용해서 규조토 발매트가 만들어지는데요. 

     

      그렇다면, 저렴한 규조토 발매트가 과연 좋은걸까요? 규조토 중에서도 높음 품질을 지닌 규조토는 무게도 가볍고, 작은구멍(기공)들이 굉장히 많아서 부피의 5배 정도의 액체를 흡수할 수 있다고 합니다. 그래서 우리가 흔히 물기 가득한 발로 규조토 매트 위에 올라가도 놀랍게 흡수하는 모습을 볼 수 있었던거죠. 실제로 인테리어에서도 많이 사용되는 이 규조토는 탈지제, 흡수제, 여과제 등에 사용됨은 물론이고, 보온재료 등으로도 사용되고 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 자연재료이기 때문에 많은 이들이 선호한다고 하네요.

     

    규조토 발매트가 궁금하다 2. 장점

      이 규조토 발매트의 장점은 많은 분들이 느끼신대로, 일단 물이 묻은 발을 수건으로 일일이 닦을 필요없이 앞서 설명드린 원리와 같이 그냥 내 발에 있는 수분을 쉽게 흡수해주기 때문에 귀차니즘의 분들에게는 최고의 제품이라는 거죠. 사실 가정에서는 정말 많은 부분의 장점을 가지고 있을 것 같은데, 혼자사는 분들에게는 정말 더 편리한 제품일 것 같습니다. 뭔가 자취 선물이나 집들이 선물로도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드네요. 

     

      또한 기존에 우리가 사용하는 일반 매트는 세탁도 자주해줘야하는데, 그런 관리가 필요없기 때문에 이 또한 큰 장점으로 작용해요. 물론 어느정도 사용을 하면 바꿔줄 필요가 있고, 일부 제품들은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는 것도 저는 보았는데요. 어차피 우리가 사용하는 일반매트도 어느정도 사용하면 버리고 다시 사듯이 그 정도의 간격을 두고 사는 것도 괜찮은 관리법이 아닌가 생각이 듭니다. 그리고 곰팡이와 진드기가 번식하기 어려운 환경이라는 점. 우리가 사용하는 기존의 발매트는 섬유여서 그런 점도 있지만, 쉽게 수분이 마르지 않다보니 진드기가 번식하기 쉬운 환경이에요. 반면에 규조토 발매트는 쉽게 잘마르고 보송보송한 상태로 표면이 유지되다보니 훨씬 위생적이라고 합니다. 

     

     

    규조토 발매트가 궁금하다 3. 단점

      어마어마한 장점이 있는 만큼, 현실적인 단점 또한 지니고 있는 것이 바로 규조토 발매트인데요. 아무래도 물을 흡수하는 성질 덕분에 발이 쉽게 매트 위로 오가다보면 때가 타게 되죠. 그런 부분이 일단 시각적으로 먼저 조금 단점이지 않나 생각이 듭니다. 모든 물건이 사용하다보면 때가 타기 마련인데, 보기 좋지 않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어서 먼저 첫번째 단점으로 꼽아봤습니다. 그리고 일부 사용자들 중에는 워낙 좋은 흡수력을 가지고 있다보니, 발이 건조해지는 느낌이 있다는 말도 있습니다. 이건 근데 개인차 인 것 같아서 대중적인 단점이라고 하긴 그런 것 같습니다. 하지만 어느정도 일리가 있는 말이죠? 그리고 앞서 말씀드렸듯 입자가 워낙 곱다보니 제품에 따라 처음엔 가루가 나오는 제품들도 있다고 해요. 그리고 일반 발매트는 세탁이 가능한 데, 이 제품은 세탁을 못하고 버리는 방법이 전부이기 때문에 그런 소모성에 대한 부분도 어느정도 고려해야하지 않을까 싶습니다. 또한 저가 제품들은 한달 정도 사용하면 깨지거나 변질되는 부분이 있다고 합니다.

     

    규조토 발매트가 궁금하다 4. 세척 등 관리방법, 사포사용은 위험?

      많은 분들이 규조토 매트가 생소하다보니 관리를 어떻게 해야하는 지 궁금해하시는데요. 일단 사용하시는 분들이 항상 기본적으로 해주셔야할 부분은 일주일에 1번 정도는 통풍이 잘되고, 햇볕이 잘 드는 곳에서 건조해 주는 것이 좀 더 오래 쓸 수 있는 팁이라고 합니다. 일종의 살균과정이자, 혹시라도 남아있는 수분들을 완전히 제거하는 과정이 되기도 할 것 같습니다. 하지만 발매트 취급 주의사항 중 장시간 직사광선 노출은 위험하다고 하니 적당한 빛이 드는 곳에서 하시는 것이 중요할 듯 싶습니다. 그리고 오래 사용하다 보면 흡수력이 떨어져서 사포를 사용하면 새 매트와 같이 사용할 수 있다는 정보들이 있습니다. 세척 대신 그러한 방법을 권장하면서, 실제로 사포를 함께 넣어서 판매하기도 하는데요.

     

     사실 이 방법은 많이 위험한 듯 해요. 최근 기사에 따르면, 과거 광부들 사이에서 많이 발생했던 규폐증이 기준치 넘는 규조토 가루에 노출되면서 일어나기도 한다는 것이죠. 실제로 2018년 40대 후반 여성에게 일어난 일이기도 합니다. 스테인리스스틸 용기 세척 과정에서 스펀지에 분말을 묻혀 닦으면서 아마도 공기중에 노출된듯 해요. 그러니 가정에서 특히나 아이들이 있는 집에서는 이러한 사포를 이용한 행동은 굉장히 위험할 듯 싶습니다.

     

    규조토 발매트가 궁금하다 6. 버리는 방법

      규조토발매트, 어느정도 사용하면 갈라지기도하고 때도 타고, 흡수력도 낮아질 때. 이제 버려야겠다 싶은데 어떻게 버려야하나 싶죠? 규조토 발매트는 쓰레기봉투에 넣어서 버리시면 된답니다. 분리수거를 할 필요는 없구요. 조각조각 잘라서 일반 쓰레기로 버리면 된다고 합니다.

     

    규조토 발매트가 궁금하다 7. 방사능

      아마 규조토 발매트 중 유명한 제품인 1등 프롬힐링 규조토 발매트 브랜드가 일본어로 쓰여있기도 하고, 실제로 일본산 제품이 많고 일본에 수출도 많이 되고 규조토 발매트 자체가 일본에서 많이 알려진 제품이어서인지 방사능에 대한 이야기가 많아요. 대부분 국내에 팔고있는 제품들은 중국산이 많다고 하는데 규조토의 방사능에 대한 부분은 아마도 이런 일본과의 관련성 때문에, 나온 이야기가 아닐까 싶습니다. 앞서 말씀드린 1등 프롬힐링 규조토 발매트같은 경우에는 가격대가 좀 있긴 하지만, 규조토 비율이 70퍼센트로 매우 높아서 잘 깨지지 않고 영구적으로 사용할 수 있다고 해서 많이 사랑받는 제품이다보니 자연스럽게 방사능에 대한 이야기가 나온 것 같습니다. 혹시 찝찝하신 분들은 방사능 없는 규조토 발매트라고 검색하셔서 그러한 제품들을 구매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규조토 발매트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저도 간혹 1+1 제품들에 혹하는 날들이 있곤 했는데, 저가의 제품보다는 고가의 제품이 낫다고 하니 자신에게 정말 필요한 제품이 맞는지 고민해보고 구매하는 것이 가장 옳은 방법인 것 같습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