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봄맞이 집안 대청소, 러그 카펫 카페트 청소 팁 총정리(+섬유조직 러그 유형 종류별 청소 관리방법, 라탄/오리엔탈 러그 등)
    Life/인테리어,청소 2020. 3. 25. 00:59

     

    봄맞이 청소!

    러그 카펫 카페트 청소 팁 총정리

     

      싱그러운 봄이 다가옵니다. 봄이 다가오면 많은 분들이 그동안 겨울내내 움츠렸던 몸을 피며, 우리의 집들도 봄맞이를 할 준비를 합니다. 바로 그 시작이, 집안 대청소인데요. 우리 집 안 공간에서 카펫, 러그는 겨울 내내 따뜻한 인테리어를 위한 필수 장식 요소였습니다. 거실에 러그 카펫 등을 깔아주게 되면 집안의 모든 방에 자연스럽게 아늑한 느낌을 전해줄 수 있습니다. 집 안과 어울리는 색감의 러그를 선택하면 인테리어까지도 도움을 주죠.

     

     

      하지만, 겨울 동안에는 너무나도 좋은 러그. 막상 봄이 되며, 치우려고 하니 청소가 문제입니다. 여러분은 어떻게 러그 카펫 카페트를 청소하시나요? 오늘은 우리 집에 있는 러그, 카펫을 깔끔하게 청소할 수 있는 팁을 총정리해보았습니다. 

     


      카펫 러그를 깨끗하게 유지하기 위해서는 가장 중요한 것이 많은 분들이 아시겠지만 정기적으로 관리를 해줘야한다는 것입니다. 일상 생활에서 적어도 일주일에 한 번은 카펫을 진공 청소기로 청소해주세요. 카펫은 어떠한 구성으로 이루어졌는가에 따라 관계없이 수많은 먼지와 박테리아의 둥지입니다. 어마어마하게 더러운 공간이죠. 특히나, 러그를 아래 두고 위에 식탁까지 배치되어있는 분들은 매일 청소해주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정기적으로 진공 청소기로 러그를 청소하면 먼지나 세균의 확산을 방지하기 때문입니다. 그리고 나중에 제대로 카펫을 세탁해야할 때, 좀 더 작업이 용이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카펫이 쉽게 깨끗해지지 않을 때에는 진공청소기의 '브러시'를 활용해서 청소를 하시면 효율성을 높일 수 있습니다. 

     

    [러그 청소방법]

     

    1. 나무를 이용하는 방법
      1년에 한 번 이상 청소를 권장합니다. 가능하면 밖에서 카펫 러그 등을 흔들어서 먼지 등을 털어주세요. 큰 나무 등에 치듯이 털어주는 것도 적은 힘을 들이면서 나무를 통해 마찰로서 청소를 하는데 좀 더 용이합니다. 이 방법은 청소기가 생기기 전 예전부터 사용되던 방식이기 때문에, 가장 많이 부착되어있는 먼지나 각종 오물들을 제거하는 데에 좋은 방법입니다. 

     

    2. 베이킹소다
      그런 다음 베이킹 소다를 이용해 카펫을 세척해주세요. 베이킹 소다는 자연적으로 조직을 소독하고, 탈취하는 능력이 있습니다. 카펫의 전체 표면에 모든 방향으로 부드럽게 문지릅니다. 문지르지 않도록 중성적인 천이나 스폰지를 선택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3. 백식초

      백식초를 10~15분 동안 그대로 둔 후 미지근한 물로 헹굽니다. 카펫의 광택이없고 카펫의 모양이 흐트러지기 쉬운 경우에는 미지근한 물과 세제를 혼합하거나 액체를 씻는 브러시를 사용하면 좋습니다. 모든 방향으로 문지른 다음 맑은 물로 헹굽니다.

     

     

    카펫 러그 빠르게 건조해야할 때 추천 방법
    되도록이면 야외에서 카펫을 말리는 것을 추천하지만, 실내에서 빠르게 사용하길 원하는 경우에는 헤어드라이기로 말리는 것을 추천합니다.

     

    4. 스팀 청소기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는 스팀 청소기를 이용하면 더욱 철저하게 청소 얼룩과 진드기 등을 쉽게 제거할 수 있습니다. 카펫에 최적화된 스팀 청소기 제품도 요즘에는 많이 나와있습니다.

     

      이러한 관리방법도 중요하지만 가장 중요한 것은 일상적인 관리입니다. 카펫 러그가 더러워졌을 때에는 바로 청소를 해줘야합니다. 방금 막 만들어진 얼룩은 쉽게 청소할 수 있기 때문이죠. 얼룩이 러그에 더욱 심하게 퍼지기 전에 방지하기 위해서는 항상 바로 청소해주는 것이 중요합니다. 특히 와인처럼 쉽게 지워지지않는 얼룩은 소금을 뿌려주면 좋습니다. 혹은 얼룩 제거제를 얼룩 위에 뿌리고 외부에서 내부로 흰색 천을 통해 부드럽게 문지르고 5분동안 그대로 두세요. 이후 탄산수나 미지근한 물로 헹구면 됩니다.

     

    [러그 유형 종류별 청소방법]

     

    1. 카펫 러그 위에 소파나 침대 등의 무거운 가구의 자국이 그대로 남았을 때
      가구의 눌린 자국이 그대로 남았을 경우 얼음 조각을 카펫 러그 위에 올려놓으면 됩니다. 얼음이 녹으면서 섬유가 다시 곧게 펴집니다. 젖은 카펫 러그는 스팀 다리미를 '울' 모드로 설정하고 해주면 금방 마르게 됩니다. 가열되면 더더욱 섬유는 곧게 펴집니다. 이후 눌린 자국이 완전히 사라지도록 마른 천으로 가볍게 닦아주세요.  

     

    2. 화장실 바닥 러그 청소방법 
      대부분 화장실 바닥에 놓는 러그들은 청소가 쉽습니다. 라벨을 확인하는 것이 필수이지만, 대부분은 세탁기로 가볍게 빨 수 있습니다. 일주일에 1번, 10일에 1번 정도는 꼭 세탁해 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백식초 등을 이용했을 때 더 큰 효과를 볼 수 있습니다.

    3. 털이 긴 러그 청소방법 
      섬유조직이 긴 털이 긴 러그 또한 많은 분들이 사용하시죠. 따뜻한 느낌이 나기 때문인데요. 이러한 카펫 러그는 더 많은 먼지를 생성해냅니다. 때문에 일주일에 여러번 정기적으로 청소하는 것이 필수입니다. 1년에 2~3회 정도는 철저하게 앞서 설명드린 방법으로 청소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베이킹소다를 이용해서 한 번 가볍게 세척해준 다음, 브러시로 모든 방향으로 가볍게 문지릅니다.

     


    4. 라탄(황마) 러그 청소방법 
      라탄(황마)에 사용되는 직물은 높은 저항력을 가진 천연 섬유입니다. 라탄 러그는 요즘 인테리어 요소로서 많이 사용되고 있습니다. 보헤미안 스타일의 상징이기도 하죠. 몇 년동안 유행했던 러그의 형태이기도 합니다. 하지만 특별한 인테리어 느낌을 제공해주는만큼 그만큼의 유지보수가 필요합니다. 

     

      라탄은 매일 먼지가 쌓이기 쉽기 때문에 일주일에 적어도 두 번 양쪽 면을 진공청소기로 청소해야합니다. 라탄(황마) 러그 카펫의 얼룩을 청소하려면 일단 건조를 먼저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조직 안에 얼룩이 스며들면 제거가 매우 힘들기 때문에 빠르게 행동해야 합니다. 액체를 이용해서 러그를 청소할 시에는 흰색 천을 사용하되, 마지막으로 브러쉬와 약간의 물로 부드럽게 문지르는 것이 중요합니다. 혹은 음식물 등이 묻었을 때에는 칼로 살살 긁어주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이후 브러시와 약간의 물을 이용해서 살짝 문질러 마무리합니다.

     

    4-1. 라탄(황마) 러그 관리법

      라탄(황마) 러그는 특히 습한 환경에서 쉽게 모양이 변형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 부분을 유의해서 사용 위치를 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리고 곰팡이가 혹시나 생겼을 때에는 곰팡이 얼룩을 제거하기 위해 백시초에 라탄 러그를 담그고 10분동안 그대로 두세요. 그런 다음 흰색 천과 브러시 등으로 가볍게 문질러 주시면 됩니다. 


    5. 유색 양모 또는 오리엔탈 러그 청소  
      유색 양모나, 오리엔탈 러그는 다소 관리하기 어려운 조직의 러그입니다. 청소하기 전에 라벨의 유무를 확인해서 주의해서 세탁을 해야합니다. 제거해야할 얼룩이 있는 경우, 앞서 세탁 라벨을 참고해서 청소를 해야합니다. 어떠한 액체 등을 이용해서 청소를 할 마음이시라면, 러그의 작은 부분에서 테스트하여 사용 된 제품에 대한 섬유의 반응을 확인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5-1. 유색 양모 또는 오리엔탈 러그 유지관리방법
      카펫을 최대한 보존하려면 정기적으로 180도 돌려주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렇게 러그를 돌려주게 되면, 같은 장소에서 반복되는 태양으로 인한 마모와 변색을 방지 할 수 있습니다. 러그의 색이 혹시나 바래서 색의 변형이 이루어졌다면, 기존의 색을 되돌리기 위해 백식초를 물에 희석하여 흰 천을 이용해서 카펫에 발라주면 본래의 색을 찾아가도록 도와줍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