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BOUT ME

-

Today
-
Yesterday
-
Total
-
  • 하드디스크에 있는 공인인증서 위치/경로 찾는 방법, USB/다른 컴퓨터로 옮기는 방법(+숨김파일, 윈도우7/윈도우10 방법, NPKI, USER)
    Life/IT정보,컴퓨터 오류 해결방법 모음 2020. 7. 13. 02:33

     

      여러분 안녕하세요. 오늘은 공인인증서에 대한 이야기를 해보려고해요. 평소에 제가 웬만한 귀차니즘은 다 참는데~ 제일 싫어하는 복잡한 단계가 있는데요. 그것은 바로 공인인증서 입니다. 인증서 갱신일이 되면 정말 지독히도 싫어하는데요. 그래서인지 인증서를 옮기거나 이런 과정이 싫어서 저는 대부분 USB 혹은 하드디스크에 보관한답니다.

     

      물론 보안이 취약할 수 있는 부분이 있어 컴퓨터에 공인인증서를 보관하는 것을 꺼리는 분들도 있으실 것 같아요. 하지만 이미 보관했던 공인인증서를 옮기고싶어도 찾을 수가 없을 때가 있는데요. 그 이유는 바로 숨김파일로 되어있기 때문이죠. 분명 하드디스크에 있는 거 같은데 막상 들어가보면 'NPKI' 폴더 복사해서 다른 컴퓨터에 가져간다고 공인인증서가 인식하진 않는답니다.

     

      그럼 하드디스크 위치를 함께 찾아볼까요? 오늘 설명드릴 방법은 윈도우7, 윈도우10에 따라 차이가 있어서 나눠서 설명을 할거에요. 사용하시는 컴퓨터 윈도우에 맞춰 확인하시기 바랍니다. 일단 방법 설명에 앞서 윈도우 7, 10 모두 해당되는 공인인증서 위치 찾기 방법을 설명해드릴게요.

     

     

     윈도우7/윈도우10 공인인증서 위치 찾기 

      먼저 혹시나 공인인증서 위치를 찾는 분들을 위해 공통적으로 확인할 수 있는 방법을 말씀드릴게요. 

     

    1. [ 윈도우 키 + R ]을 누른다.

    2. 화면에 실행 창이 열리게 된다.

    3. 실행창에 'cmd' 입력 후 확인

    4. 명령 프롬포트 창이 실행되는데 이때 창에 'DIR /S /AD NPKI' 를 입력한 후 ENTER 키를 누른다.
    (띄어쓰기 중요) ex) C:\Users\Administrator>DIR /S /AD NPKI

    5. 입력하면 볼륨에는 이름이 없다는 메시지와 함께 C:\User\Administrator\AppData\LocalLow 디렉터리 라는 결과값이 나온다. 

     

       이렇게 위치를 확인할 수 있는데요. 대부분 저 위치에 공인인증서가 있기 때문에, 특별한 경우가 아니면 이 부분을 생략하고 바로 저 위치를 찾아가시면 됩니다. 하지만 한 가지 우리가 간과한 부분이 있는데요. 이 파일 경로로 가면 대부분 저 AppData 폴더가 보이지 않을거에요. 여기서부터 윈도우7, 10에 따라 나눠서 설명 드리겠습니다.

     

     

    윈도우7 공인인증서 찾는 방법

    1. 먼저, Users(혹은 사용자) 폴더로 들어간다.
    경로는 '컴퓨터 > 로컬디스크(C:) > Users(혹은 사용자) > Administrator'

    2. 그리고 탐색기 창 상단을 보면 왼쪽에 [구성]이라는 메뉴가 있다 Click!

    3. 구성 > '폴더 및 검색 옵션' Click!

    4. 폴더 및 검색 옵션이 실행되면 ;일반, 보기, 검색; 탭이 있는데 [보기] 탭을 Click!

    5. 고급설정: 을 쭉 내려보면, [숨김 파일 및 폴더] 설정 부분을 확인한다.

    6.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안함'으로 설정되어 있는 부분을 '표시'로 선택해준다.

    7. '숨김 파일, 폴더 및 드라이브 표시' 항목을 체크했다면, 적용을 누르고 창을 닫는다.

    8. 이 과정을 마치면, '컴퓨터 > 로컬디스크(C:) > Users(혹은 사용자) > Administrator'에 'AppData' 폴더가 불투명하게 보인다.

    9. 그리고 앞서 찾았던, 'C:\User\Administrator\AppData\LocalLow 디렉터리' 경로로 들어가면 [NPKI] 폴더가 있다. 이 폴더를 복사해서 USB 혹은 다른 하드디스크에 동일한 위치로 옮겨주면 된다.

     

      자 이렇게 윈도우7에서 공인인증서를 찾는 방법을 알아봤는데요. 이번엔 윈도우10에서 공인인증서를 찾는 방법을 알아볼게요. 좀 다른 경로이나 간단하기 때문에 이미지로 윈도우 10은 설명 드리도록 할게요.

     

     

    윈도우10 공인인증서 찾는 방법

     

    1. 앞서 윈도우7가 마찬가지로 일단 해당 폴더 경로로 들어가주세요.

     

    2. 탐색기 상단을 보면 여러 메뉴들이 있는데요. 아래 이미지와 같이 '보기'를 Click!

     

     

    3. 그럼 이렇게 여러 설정 메뉴가 나오는데, 여기서 '숨긴 항목'을 체크해주세요.

     

    4. 체크를 하게 되면 숨겨져있던 폴더들이 나오는데요. 하단 이미지의 경로와 같이 차례대로 들어가주시면 됩니다.

     

     

    5. 각자 설정되어있는 폴더에 따라 경로가 조금씩 다를 수 있는데요. 상단 이미지를 참고하시면 되겠습니다.

     

    6. 앞서 윈도우7 방법과 마찬가지로 'NPKI'를 동일한 위치에 복사 혹은 USB에 복사해서 사용하시면 됩니다.

     

     

      처음이라 복잡해보이지만, 잘 알아두시면 어떤 컴퓨터에서든 공인인증서를 쉽게 찾으실 수 있을거에요. 그리고 숨긴항목에 대한 이해가 있으시면, 앞으로 혹시나 어떤 파일을 찾으실 때에 도움이 되실 수 있답니다. 공인인증서 컴퓨터로 옮기거나 핸드폰으로 옮길 때 괜히 복잡하게 해당 은행에 접속해서 다시 옮기는 과정을 반복하지 마시고, 이렇게 간편한 방법으로 편하게 공인인증서를 옮기시길 바랄게요.

     

      설명이 부족했거나 이해가 안가시는 부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감사합니다.

    댓글

Designed by Tistory.