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여러분은 어떤 베리를 좋아시나요? 저는 블루베리 스무디, 블루배리 잼 등 블루베리로 만든 음식들을 정말 좋아해서, 자주 사먹곤 하는데요. 여러 베리들 중, 여러분에게도 블루베리가 가장 익숙하시지 않을까 싶어요. 예전과 달리 요즘은 아로니아나 아사이베리도 가루로 드시는 분들이 많아서, 다양한 베리의 종류들이 익숙하실 것 같아요. 그렇다면 엘더베리와 블랙커런트도 알고 계시나요? 저는 조금은 생소했는데요. 베리의 종류가 이렇게나 다양한지 깨닫다보니, 궁금증이 생겼어요. 이 수많은 베리들의 차이는 도대체 무엇일지 궁금해지더라구요. 그래서 공부를 해본바를 토대로 정리를 해봤어요! 오늘은 그 정보들을 함께 공유해보도록 할게요.
베리류가 인기가 많은 건강식품인 이유? '안토시아닌'은 뭘까?
항산화물질인 '안토시아닌'이 다량 함유되어 있기 때문! 안토시아닌은 활성산소를 제거하고, 노화방지와 피로회복에 크게 도움이 된다고 알려져 있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베리류를 찾고 계시죠. 게다가 콜레스테롤 또한 억제해서 심혈관 질환을 예방할 수 있도록 해주기도 한답니다. 더불어 눈건강에도 좋기때문에 많은 분들이 블루베리를 주로 드시곤 하시는데요. 안토시아닌은 특히 보라빛이나 검은빛이 나는 베리류에 많이 들어있다는 점 잊지마세요!
항산화란?
많은 사람들이 항산화, 항산화하는데. 항산화는 그렇다면 정확히 무엇일까요? 항산화는 말 그대로 우리 몸 안이 산화되는 것을 막아주는 역할을 한다는 의미에요. 정확히는 억제시켜주는 역할을 하는 것이죠. 세포가 노화된다는 것은 곧 세포의 산화와도 같은데, 우리가 호흡을 하면서 몸에 들어온 산소는 당연히 이로운 작용을 하는 것은 사실이죠. 하지만, 몸에서 필요한 정도를 넘어서게 되면, 그 여분의 산소가 독성물질인 활성산소로 변한다고 해요. 이렇게 활성산소를 몸에서 제거해야 세포의 산화, 즉 노화를 막는 것이기 때문에 많은 분들이 항산화 작용을 위해 다양한 베리류를 섭취하는 이유라고 볼 수 있습니다.
1) 블루베리
많은 분들에게 익숙한 블루베리! 블루베리는 포도보다 약 30배 더 풍부한 안토시아닌 성분을 가지고 있다고 해요. 흔히들 블루베리를 먹으면 눈이 좋아진다, 혹은 건강해진다라고 말하는데 실제로 블루베리는 안구 노화를 방지해준다고 합니다. 또한 나이가 들수록 흔해지는 질병인 백내장이나, 눈의 피로감을 개선시켜주는 역할도 한다고 해요!
그리고 여성분들이 관심많은 비타민과 미네랄 또한 풍부해서 피부미용이나 노화예방에도 효과가 좋기 때문에 동안의 비결이 될 수도 있을 것 같네요! 피부 뿐만 아니라 뇌세포의 노화도 예방하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더불어 괴혈병, 당뇨병 치료에도 도움이 되며, 칼륨의 함유 정도가 높아서 체내 나트륨 양을 조절에도 효과적이라고 합니다.
2) 아로니아(=초크베리)
아로니아는 중세 유럽의 왕족들이 자주 먹었다고 해서 '왕의 열매', 킹스베리라고 불리기도 하는데요. 아로니아 내 안토시아닌 함량은 100g당 약 630g으로 아사이베리와 블루베리의 약 4배, 체리의 약 12배일 정도로 함량이 높다고 합니다. 역시 왕족들도 알아봤기 때문인지 가장 높은 안토시아닌 함량을 자랑하고 있습니다.
항산화 작용에 탁월한 '폴리페놀' 성본도 블루베리의 약 3.7배, 아사이베리의 1.6배, 라즈베리의 약 8배나 함유되어 있다고 해요. 아로니아는 우리 몸에서 독소 제거의 역할도 하기때문에 우리나라에서는 중장년층의 1등 건강식품이기도 합니다. 대신 떫은 맛이 있기 때문에, 다른 과일들과 섞어서 드시는 걸 추천드려요. 저도 집에 블루베리를 자주 얼려둬서 가끔씩 블루베리인 줄 알고 넣었다가 떫은 맛에 깜짝깜짝 놀라곤 한답니다. 많은 분들이 아로니아도 베리류여서 단 맛이 날 거라고 생각하는데 이 점 꼭 유의하시길 바랄게요!
3) 아사이베리
아사이베리는 슈퍼푸드 가운데 가장 영양이 풍부한 식품이라고도 불리는데요. 브라질 원주민에게 '생명의 열매'로 칭했을 정도로, 에너지원으로서의 역할을 크게 했다고 합니다. 브라질의 야자수 나무의 열매인 아사이베리는 놀랍게도 우유와 비교했을 때 지질이 3배, 탄수화물이 7배, 철이 118배, 비타민B1이 9배, 비타민C가 8배나 함유되어있다고 하니 정말 완벽한 식품이라고 할 수 있죠. 게다가 아사이베리 역시 피부미용이 도움이 되는 비타민, 무기질은 물론 아미노산 필수지방산까지 있다고 하니 여성분들이 선호하실 식품일 것 같습니다.
더불어 남성분들도 좋아하실만한 효능이 있는데요. 바로 정력에 좋은 복분자와 같은 효능을 가지고 있는데다가, 장어의 비타민E 성분이 약 6배 정도 함유되어 있다고하니 남녀가 즐겨먹을 수 있는 식품인 것 같습니다. 대신, 주의할 점은 과당이 높기 때문에 당뇨가 있으신 분들은 적정량만 섭취하는 것이 좋다고 합니다. 더불어 위가 약하신 분들 또한 조심하는 것이 좋다고 하네요.
4) 엘더베리
엘더베리는 '기적의 열매'로 불릴정도로, 서양에서 유명해서 국내에도 알려진 건강식품입니다. 아로니아 다음으로 가장 많은 안토시아닌 함량을 가지고 있다고 합니다. 엘더베리 또한 항산화, 항염, 관절염에 더불이 천식에도 도움이 된다고합니다.
유럽에서는 천연 감기 치료제로 불릴정도로 면역력 강화에도 도움이 되는 비타민 A, B, C 함량이 높다고 하니 평소 면역력이 약하신 분들이 드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엘더베리는 국내에서는 아직 생소한 식품이지만 아로니아만큼 높은 안토시아닌 함유량 덕분에 많은 관심을 받고 있습니다. 요구르트와 함께 먹으면 더 높은 효과를 낼 수 있다고하니 참고해서 드시면 좋을 것 같네요!
5) 블랙커런트
엘더베리와 마찬가지로 약간은 생소한 이름이지만, 마돈나가 즐겨먹었을 정도로 해외에서는 이미 유명한 베리류입니다. 블랙커런트는 비타민C가 다른 베리류의 10배, 오렌지의 4배, 레몬의 3배일 정도로 풍부한 비타민C를 가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피로회복에 도움이 되는 것은 물론이고 안토시아닌과 폴리페놀 성분까지 더해져 앞서 말한 세포의 노화를 막는 역할을 한다고합니다.
블랙커런트가 다른 베리들 중에 주목받을 받을 수 있는 이유는 필수지방산인 감마리놀렌산이 함유되어있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감마리 놀렌산은 오메가 6 지방산의 일종으로, 필수지방산의 공급원입니다. 많이들 들어보신 달맞이꽃 종자유가 바로 이 감마리놀렌산이 풍부하게 들어있는 식품이죠. 여성의 생리통, 갱년기에 도움을 주는 역할이 뛰어나다고 합니다. 더불어 면역력, 혈액건강, 통풍, 류마티즘으로 인한 관절염 등에도 도움을 주는 식품이라고 하니 만병통치약과도 같은 것 같습니다. 비타민A, B2, B6, C, 아연이 풍부하기 때문에 면역력을 향상시키고 외부의 바이러스를 막아주는 역할을 하기때문에 특히 요즘처럼 코로나 바이러스로 인한 세균 바이러스의 침입에 탁월한 역할을 하지 않을까 하는 생각을 해봅니다.
마지막으로 안토시아닌 함량 순위를 정리해드리면서, 이만 포스팅을 마치도록 할게요!
안토시아닌 함량 순위
1) 아로니아 1480mg
2) 엘더베리 1375mg
3) 블랙커런트 476mg
4) 블루베리 386mg
5) 아사이베리 319mg2020/02/20 - [Life/건강정보] - 유산균, 저녁에는 먹으면 안되는걸까?
2020/02/14 - [Life/건강정보] - 콜라 마시고, 바로 양치질을 하면 안된다?
'Life > 건강정보' 카테고리의 다른 글
코로나 팬데믹이 뭐야? WHO(세계보건기구) 판데믹 선언(+뜻, 흑사병 사망자) (0) 2020.03.11 광주 13번째 확진자 '50대 남성'(+동선/이동경로/약국 위치) (0) 2020.03.04 [코로나] 개학/개강 연기 현황 리스트 - 전국 유치원, 초/중/고/대학교 (2020/02/20 기준) (0) 2020.02.29 서울대 대학원생 코로나 확진(+확진자 이동경로, 기숙사 폐쇄, 대학교 개강 연기 현황/온라인 강의 대체) (0) 2020.02.28 코로나 신규 확진자 하루 사이에 505명 늘어나, 총 1766명.. (+사망자 13명, 대구 1132명) (0) 2020.02.27